액티비티는 한 화면을 의미합니다.
- 이 함수들은 메인 스레드의 명령 이벤트에 따라 호출되기 때문에 콜백 함수라고 한다.
- onCreate() 함수는 액티비티가 생성될 대 호출되고 반드시 구현해야 한다.
override fun onCreate(savedInstanceState: Bundle?) {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
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
}
- onStart() 함수는 액티비티가 화면에 뜨면 호출되는 함수이다.
override fun onStart() {
super.onStart()
//start animation or update UI
}
- onPause() 함수는 애플리케이션이 다른 것에 의해 가려진 경우 호출되며, 애플리케이션의 일시 중단을 나타낸다.
override fun onPause() {
super.onPause()
//stop animation and save data
}
- onResume() 함수는 onPause()에 의해 일시중단 된 것을 다시 재개된다.
override fun onResume() {
super.onResume()
//update UI
}
- onStop() 함수는 화면이 더 이상 보이지 않을 때 실행되는 함수이다.
override fun onDestroy() {
super.onDestroy()
//release all resources
}
- onDestory() 함수는 [back]키를 연속해서 누르다 백 스택에 액티비티가 없거나, 안드로이드 시스템에 의해 리소스가 부족하면 강죄종료 되며 호출된다.
override fun onDestroy() {
super.onDestroy()
//release all resources
}
- 액티비티가 갑자기 종료되면 액티비티가 가진 데이터가 사라질 경우를 대비하여
onSaveInstanceState()와 onRestoreInstanceState()를 오버라이딩해 상태를 저장하고 복구해야 한다.
'Android (Kotlin) > kotlin 문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ViewBinding (1) | 2024.01.04 |
---|---|
[Android Kotlin] Focusable vs Clickable vs Enable (0) | 2023.12.20 |
정규표현식 코틀린 사용성 Regular Expression (Regex) (1) | 2023.12.19 |
EditText Input Type 모두 모음 (0) | 2023.12.19 |
동적 메모리 할당 (Dynamic Allocation) | 스택(Stack) vs 힙(Heap) (0) | 2023.12.12 |